스킵네비게이션

INSTITUTE OF EDUCATION 부산대학교 평생교육원 21세기 지식기반사회의 당당한 구성원을 배출하는 교육의 터전

양산캠퍼스

글자크기 공유
인쇄

양산캠퍼스일반과정아동미술(교육)지도사

강좌개설신청 조회폼으로 제공
책임강사 서명순
강의개요 아동에게 있어서 미술교육은 뛰어난 예술가를 만들기위해서가 아니라 창의성과 인성을 기초로 하여 머리와 가슴과 손의 원활한 발달을 도와 전인을 위한 기초교육으로서 필요하다. 시각적, 촉각적으로 많은 경험을 유도하여 창의적사고가 일어날 수 있도록 어린이의 마음을 살찌우고 꿈을 키우는 데는 미술교육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내면에 깊이 잠자고 있는 근원적잠재력을 일깨워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시각화의 활동을 통하여 정서적안정, 긍정적 자아개념형성, 학습개념 형성 등 사회적 적응능력을 북돋아주며 자신을 존중하는 마음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 마음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을 때 미적 안목과 창의성발달을 이룰 수 있고, 나아가 사회구성의 소중한 일원으로 자라게 될 것 이라고 본다. 이에 미술의 다양한 쟝르 의 발달단계에 맞는 미술교육활동을 통하여, 매체를 통한 표상(representation)의 단계를 경험하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워줄 수 있고 두뇌활동을 도와 연령별, 수준별, 발달단계별 영역별 지도방법을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언어적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공간적지능 ,신체운동적 지능, 음악적지능, 대인관계지능, 개인내 지능, 자연주의지능을 미술매체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최상의 아동미술교육지도사 로서의 자질을 가진 교사를 양성하는데 있다.
강의내용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바탕으로 미술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아동의정서적함양과 두뇌발달을 돕는 현장중심의 프로그램들을 다루고자 하며, 이는 시지각기능의 발달, 손의기능 발달, 인지의발달과 창의성발달을 돕고 집중력의 신장, 표현력의 발달, 긍정적자아 개념 형성과 미적정서의 발달과 언어적발달을 도우므로 현대의 기계화되고 개인화되는 정서를 순화하고 자아개념형성을 도우며 인지, 정서, 사회성, 언어, 신체, 지각, 창의성, 심미 감 등의 총체적인 발달을 도울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교재및실습내용 교재 명: 아동미술교육의 이해. \18,000. 재료비없음(개인준비물로대체)
교재및재료상세내역 교재명: 아동미술교육의 이해/자체/\18,000 시중에 교재가 없는 관계로 수업 때 배부합니다.
수강대상 *일반인(20세 이상 누구나 가능), *초등학교방과후아동지도사 *대학생, 각 급 학교 및 해당기관담당선생님, 미술, 심리 상담사 등 유아교육기관, 문화센터 강사, 아동교육기관 교사 및 시설장. 어린이집, 유치원교사 및 특강강사. *방과 후 CA강사, 지역아동센터 교사 및 시설장 *프로그램과 관련된 학과에 재학 중인 대학생이나 졸업한자.
준비물및기타안내 개인준비물: 8절스케치북,4B연필, 색종이,가위,풀,색연필, 싸인펜,물감등
특이사항
강의기간 2024-03-04 ~ 2024-06-17
강의요일 월 10:00~13:00 강의주수 15
총시수 45 실기시수 0
수료기준 출석률 70% 모집정원 15
취득자격증명 아동미술지도사
자격증등록번호 2013-2513 자격종류 등록민간자격
발급기관정보 -발급기관명 : 한국예술심리치료협회 -대표자 : 정재승 -전화번호 : 051)583-0089 -이메일 : jom9213@naver.com -홈페이지 : http://www.kapta.co.kr -소재지(주소) : 부산광역시 진구 서면문화로27
검정응시료 및
환불규정
-응시료 : \150,000(응시, 심사, 발급회비 포함) -환불규정 : 시험 10일전까지 100% 환불 시험 7일전 50% 환불, 이후 전액 환불 불가 (자격관리기관의 자격운영관리규정 응시료 환불규정에 의함)
강의실
주소 :

강의계획표

강의계획표로 연번, 강의일자, 요일, 시작, 종료, 강의주제, 강사1, 시간1, 강사2, 시간2, 실습여부 제공
연번 강의일자 요일 시작 종료 강의주제 강사1 시간1 강사2 시간2
1 2024-03-04 10:00 13:00 OT. 아동미술교육의 목적과 미술활동의 효과와 가치. 색종이로 꾸미는 세상. 서명순 180 0
2 2024-03-11 10:00 13:00 미술의기본요소와 원리 유아동미술교육의 개념 및 지도방법 . 생활화 서명순 180 0
3 2024-03-18 10:00 13:00 우뇌를 자극하는 창의성, 미술영재지도방법. 수채화정물 서명순 180 0
4 2024-03-25 10:00 13:00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통합교육의 필요성.수채화풍경 서명순 180 0
5 2024-04-01 10:00 13:00 통합교육의 과정의 원칙. 통합적교육과정. 구성방법활동 서명순 180 0
6 2024-04-08 10:00 13:00 아동미술교사의 자질과 역할 pop미술활동 서명순 180 0
7 2024-04-15 10:00 13:00 우뇌의 발달과 기능. 창의, 사고, 표현력 개발을 위한 미술지도.. 포스터작업 서명순 180 0
8 2024-04-22 10:00 13:00 언어발달을 돕는 미술교육.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 잡지를 이용한활동. 서명순 180 0
9 2024-04-29 10:00 13:00 미술을 통한 영어교육방법. ABC song 좌우대칭 그림 그리기. 서명순 180 0
10 2024-05-13 10:00 13:00 미술을 통한 수학교육방법. 여러가지 도형을 이용한 미술활동 돕기 서명순 180 0
11 2024-05-20 10:00 13:00 미술을 통한 과학교육방법. 물과 만나면 굳어요. 석고붕대를 이용한 작품 서명순 180 0
12 2024-05-27 10:00 13:00 미술을 통한 자연교육방법. 대인간 지능발달을 돕는 프로그램. 자연을 이용한 작품활동 서명순 180 0
13 2024-06-03 10:00 13:00 미술을 통한 놀이 신체 교육방법. 개인내 지능발달을 돕는 미술. 집단미술프로그램 서명순 180 0
14 2024-06-10 10:00 13:00 미술을 통한 공간적지능발달을 돕는 교육. 컬러 스프레이를 이용한 미술교육 서명순 180 0
15 2024-06-17 10:00 13:00 작품전시프로그램의 이해와 종합평가. 마무리 종결. 서명순 18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