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자크기
공유
인쇄
부산캠퍼스일반과정수월하게 만나는 서예
책임강사 | 박태만 | ||
---|---|---|---|
강의개요 | * 서예는 문자를 이용한 동방고유의 조형예술이며 과거 선비정신이라 일컫던 현재의 인문학적 소양을 바탕에 두고 있다. * 그 인문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하여 고고하고 맑은 정신적 표현을 글씨를 통해서 표현하는데 서예의 의미를 둔다. * 올바른 글씨의 표현을 위해서 정확한 운필을 익히고, 그 운필을 기초로한 온전한 글씨 쓰기를 통해서 정신적 성장을 목표로 한다. ** 선비정신, 인문학적 소양 등을 말하는 것은 간결하여, 꾸미고 가식적인 것을 배제함을 말한다. 운필(運筆)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 잘 쓰는 글씨를 추구하기 보다는 바른 글씨를 제대로 익히는 것에 뜻을 두어, 소박하고 진솔한 글씨를 쓸 수 있도록 연마한다. | ||
강의내용 | * 역사상 나타난 문자의 발생시기를 중심으로 하여 전서(석고문 등)를 기초로 한다. * 전서를 통하여 운필과 기본획을 익힌 후 예서(사신비, 예기비, 장천비 등)를 섭렵한다. * 예서와 북위해서의 연관관계를 파악하고 익힌 다음 당해서(唐楷書)로 전환해 나간다. * 해서에서 나아가 실용성과 다양한 조형적 표현을 위하여 행서를 공부한다. * 한자서예와는 별개로 한글서예를 수련한다. * 한글은 훈민정음, 월인석보 등의 판본체와 궁체로 나누어 익힌다. * 정확한 판본체와 궁체를 익힌 후 각 개인별로 민체를 접해 본다. ** 한자나 한글 모두 정확한 운필을 반드시 익혀야 하며 법첩을 잘 읽어내는 독첩 능력을 기르는 것 또한 필수항목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서만 비로소 제대로 된 글씨쓰기를 할 수 있다. ** 필요에 따라서 한자 전서의 기본이나 한글 판본체 기본을 익힌 후 서체에 관계 없이 소품 제작에 대한 연습을 할 수도 있다. ** 유, 무 경험자에 따라 완전 기초부터 시작하거나 기존의 글씨 공부를 하신 분들은 가능한한 연결하여 수업을 할 수 있도록 개인별 수업을 진행 하며 산만한 시간을 줄여 효율적이고 능율적 수업을 운용한다. | ||
교재및실습내용 | * 개인별 서체에 따른 서첩 준비 (처음 시작하시는 분은 첫 강의 시간에 상담 후 준비하시거나 문자나 전화 상담 후 준비 바랍니다.) * 정확한 운필을 바탕으로 글씨 익히기 | ||
교재및재료상세내역 | * 종이(화선지 -1/2절지) * 붓(한자 18mm 내외, 한글 14mm 내외) * 먹, 먹물 * 벼루와 깔판은 강의실에 상시 준비되어 공동으로 사용 | ||
수강대상 | * 서예를 제대로 알고자 하는 성인 | ||
준비물및기타안내 | |||
특이사항 | |||
강의기간 | 2024-03-07 ~ 2024-06-20 | ||
강의요일 | 목 19:00~21:00 | 강의주수 | 15 |
총시수 | 30 | 실기시수 | 0 |
수료기준 | 출석률 70% | 모집정원 | 20 |
취득자격증명 | |||
강의실 |
NC백화점 7층/721호 주소 : 부산광역시 금정구 장전동 산 30번지 연락처 : 051-510-1234 캠퍼스맵 |
강의계획표
연번 | 강의일자 | 요일 | 시작 | 종료 | 강의주제 | 강사1 | 시간1 | 강사2 | 시간2 |
---|---|---|---|---|---|---|---|---|---|
1 | 2024-03-07 | 목 | 19:00 | 21:00 | 강좌 소개 및 용어 설명, 각 서체로 나누어 각자의 서체에 따른 이론과 실기 병행학습 | 박태만 | 120 | 0 | |
2 | 2024-03-14 | 목 | 19:00 | 21:00 | 한글과 한자의 각 서체로 나누어 각자의 서체에 따른 이론과 실기 병행학습 | 박태만 | 120 | 0 | |
3 | 2024-03-21 | 목 | 19:00 | 21:00 | 한글과 한자의 각 서체로 나누어 각자의 서체에 따른 이론과 실기 병행학습 | 박태만 | 120 | 0 | |
4 | 2024-03-28 | 목 | 19:00 | 21:00 | 한글과 한자의 각 서체로 나누어 각자의 서체에 따른 이론과 실기 병행학습 | 박태만 | 120 | 0 | |
5 | 2024-04-04 | 목 | 19:00 | 21:00 | 한글과 한자의 각 서체로 나누어 각자의 서체에 따른 이론과 실기 병행학습 | 박태만 | 120 | 0 | |
6 | 2024-04-11 | 목 | 19:00 | 21:00 | 한글과 한자의 각 서체로 나누어 각자의 서체에 따른 이론과 실기 병행학습 | 박태만 | 120 | 0 | |
7 | 2024-04-18 | 목 | 19:00 | 21:00 | 한글과 한자의 각 서체로 나누어 각자의 서체에 따른 이론과 실기 병행학습 | 박태만 | 120 | 0 | |
8 | 2024-04-25 | 목 | 19:00 | 21:00 | 한글과 한자의 각 서체로 나누어 각자의 서체에 따른 이론과 실기 병행학습 | 박태만 | 120 | 0 | |
9 | 2024-05-02 | 목 | 19:00 | 21:00 | 한글과 한자의 각 서체로 나누어 각자의 서체에 따른 이론과 실기 병행학습 | 박태만 | 120 | 0 | |
10 | 2024-05-09 | 목 | 19:00 | 21:00 | 한글과 한자의 각 서체로 나누어 각자의 서체에 따른 이론과 실기 병행학습 | 박태만 | 120 | 0 | |
11 | 2024-05-16 | 목 | 19:00 | 21:00 | 한글과 한자의 각 서체로 나누어 각자의 서체에 따른 이론과 실기 병행학습 | 박태만 | 120 | 0 | |
12 | 2024-05-23 | 목 | 19:00 | 21:00 | 한글과 한자의 각 서체로 나누어 각자의 서체에 따른 이론과 실기 병행학습 | 박태만 | 120 | 0 | |
13 | 2024-05-30 | 목 | 19:00 | 21:00 | 한글과 한자의 각 서체로 나누어 각자의 서체에 따른 이론과 실기 병행학습 | 박태만 | 120 | 0 | |
14 | 2024-06-13 | 목 | 19:00 | 21:00 | 한글과 한자의 각 서체로 나누어 각자의 서체에 따른 이론과 실기 병행학습 | 박태만 | 120 | 0 | |
15 | 2024-06-20 | 목 | 19:00 | 21:00 | 한글과 한자의 각 서체로 나누어 각자의 서체에 따른 이론과 실기 병행학습, 학기 마무리와 작품 감상 | 박태만 | 120 |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