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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캠퍼스일반과정(폐강)사진미학:「밝은방」없는「밝은방」의 이해
책임강사 | 오철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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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개요 | 이 수업은 “「밝은방」 없이 「밝은방」”을 이해하는 수업입니다. 롤랑 바르트의 「밝은방」과 그의 텍스트들을 통해 사진미학을 정리합니다. 바르트 없이 사진미학을 말하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밝은방」으로 대표되는 바르트를 이해한다면, 사진미학의 90%는 이해한 것이라고 감히 말씀드립니다.「밝은방」은 읽히지 않는 책입니다. 서울대 미학과 대학원에서는 1년, 2학기에 걸쳐서 「밝은방」을 수업한다고 합니다. 「밝은방」은 그런 책입니다. 구체적 진행은 ① ‘그것이-존재-했음’의 사진존재론, ② ‘푼크툼과 스투디움’의 사진기호론, ③ ‘사랑과 죽음의 광기’로 사진의 의미작동론, ④ 그리고 ‘저자의 죽음’ 등 바르트의 대표적 텍스트를 유인물로 제공하고 정리합니다. 아울러 희망자에 한해서 작품발표와 리뷰, 토론을 통해서 사진미학이 구제적 작업에서 어떻게 이해되는가를 검증하고자 합니다. | ||
강의내용 | 사진의 기본서라고 말해지는 「밝은방」은 대부분 읽기를 중간에 포기한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저 역시 수없이 그랬습니다. 「밝은방」을 읽은 100명 중 「밝은방」을 이해하시는 분은 겨우 3-4명 정도일 것입니다. ‘기본서’의 개념이 ‘편안한 시작을 돕는...’의 의미가 아닌 것이 틀림없습니다. 「밝은방」은 이해하기가 불가능한 책입니다. 자세한 것은 수업을 통해 말씀드리겠지만, 그 이해 불가능의 이유를 간략하게 살펴봅니다. 이해 불가능의 이유를 아는 것에서 이해가 시작된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① 바르트는 사진전문 학자가 아니라 ‘기호학자’입니다. 그렇기에 먼저 “기호학자로의 바르트를 이해”하셔야 합니다. ② ‘저자의 죽음’을 말한 후기구조주의자로서 바르트가 쓴 이 책은 다양한 결론을 전제로 하는 책입니다. ③ 또한 「밝은방」은 현상학적 관점에서 쓴 것입니다. 즉 중심이 아닌 주변(현상)에 대한 고찰을 통해서 본질을 파악하는 방식입니다. 그런데 이 본질(중심)은 비어있거나 모호하거나 유동적이라는 것이 문제입니다. 그렇기에 지금도 많은 학자, 교수들이 「밝은방」을 인용하고 논문을 통해서 새로운 해석을 발표하는 실정입니다. | ||
교재및실습내용 | 1. 「밝은방」 없이 「밝은방」을 강의할 예정이기에 책이 없다면 굳이 구입하지 마십시오. 2. 필립 뒤봐, 이경률역, 「사진적 행위」, 마실 ====> “적극 추천” 3. 여유 되시면, ① 이경률, 「현대사진미학의 이해」, 마실 ② 박상우 「롤랑 마르트, 밝은방」, 컴북스이론총서 ③ 오철민, 「사진-텍스트와 죽음을 통해 본 사진의미의 확장 연구」, 중앙대 대학원 사진학과 석사논문 (2021) ④ 정은정, 「롤랑 바르의 「밝은방」에서 나타나는 사진의 본질」, 중앙대 대학원 사진학과 석사논문(2007 | ||
교재및재료상세내역 | 강사제작의 PPT와 유인물 제공 / 단, 저작권 관련해서 파일이 아닌 유인물 배포로 프린트 비용 2만원 | ||
수강대상 | 1. 「밝은방」 읽기에 실패하신 분 2. 사진 전공의 대학생과 대학원생, 사진가 3. 아마추어 탈출을 희망하시는 분 4. 「밝은방」을 깊이 이해하고자 하는 분 <첨언> “가장 넓고 얇게, 가장 쉽게 강의하겠습니다. | ||
준비물및기타안내 | |||
특이사항 | ** 포토폴리오 리뷰는 항상 열려있습니다. 수업 중 혹은 이외의 시간에 요청하시면, 성실하게 고민하고 구체적인 대안을 함께 찾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
강의기간 | 2024-03-05 ~ 2024-06-11 | ||
강의요일 | 화 15:00~18:00 | 강의주수 | 15 |
총시수 | 45 | 실기시수 | 0 |
수료기준 | 출석률 70% | 모집정원 | 30 |
취득자격증명 | |||
강의실 |
주소 : 캠퍼스맵 |
강의계획표
연번 | 강의일자 | 요일 | 시작 | 종료 | 강의주제 | 강사1 | 시간1 | 강사2 | 시간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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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2024-03-05 | 화 | 15:00 | 18:00 | 수업 진행에 대한 설명과 의견 정리 / 「밝은방」 개론: 왜 중요한가? | 오철민 | 180 | 0 | |
2 | 2024-03-12 | 화 | 15:00 | 18:00 | 구조주의와 후기구조주의 / 작가론 | 오철민 | 180 | 0 | |
3 | 2024-03-19 | 화 | 15:00 | 18:00 | 현상학의 이해 / 바르트 텍스트의 특징 | 오철민 | 180 | 0 | |
4 | 2024-03-26 | 화 | 15:00 | 18:00 | 필립 뒤봐 「사진적 행위」 정리 | 오철민 | 180 | 0 | |
5 | 2024-04-02 | 화 | 15:00 | 18:00 | 필립 뒤봐 「사진적 행위」 정리 | 오철민 | 180 | 0 | |
6 | 2024-04-09 | 화 | 15:00 | 18:00 | 필립 뒤봐 「사진적 행위」 정리 | 오철민 | 180 | 0 | |
7 | 2024-04-16 | 화 | 15:00 | 18:00 | 앙드레 바쟁과 사진역사 중심으로 사진존재론 | 오철민 | 180 | 0 | |
8 | 2024-04-23 | 화 | 15:00 | 18:00 | 기호론 일반 | 오철민 | 180 | 0 | |
9 | 2024-04-30 | 화 | 15:00 | 18:00 | 바르트의 기호론 | 오철민 | 180 | 0 | |
10 | 2024-05-07 | 화 | 15:00 | 18:00 | 바르트의 기호론 | 오철민 | 180 | 0 | |
11 | 2024-05-14 | 화 | 15:00 | 18:00 | 탈기호로서의 사진 / 스튜디움과 푼크툼 | 오철민 | 180 | 0 | |
12 | 2024-05-21 | 화 | 15:00 | 18:00 | 탈기호 사진의 의미작동 | 오철민 | 180 | 0 | |
13 | 2024-05-28 | 화 | 15:00 | 18:00 | 상품으로서의 사진, 사진의 포장: 사진과 텍스트 | 오철민 | 180 | 0 | |
14 | 2024-06-04 | 화 | 15:00 | 18:00 | 정리 | 오철민 | 180 | 0 | |
15 | 2024-06-11 | 화 | 15:00 | 18:00 | 정리 | 오철민 | 180 | 0 |